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식품과건강정보

야콘의 효능,야콘의특성,야콘먹는방법,둥근마의 특성,둥근마 먹는방법

야콘의 효능, 야콘의 특성, 야콘먹는방법, 야콘의 이용, 둥근마 특성, 둥근마 먹는방법 
 

야콘의 특성, 야콘의 이용, 야콘의 효능, 야콘먹는방법

야콘의 특성
야콘은 중남미 안데스 고지 원산의 국화과의 근채로 쌍자엽의 다년생으로 저목 또는 고목으로 되기도 한다. 야콘은 오래 전 잉카제국 시대부터 재배되어 왔고 특히, 야콘을 식용하는 안데스 지방은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장수 국가에 속한다. 야콘의 원산지인 중남미 안데스고지를 중심으로 약 20종이 세계적으로 분포한다. 근래에는 뉴질랜드, 일본 , 한국 등 여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다.
초장은 1.3~2m이고 지하부에 저장기관이 있어 식용으로 괴근을 , 번식에는 괴경을 이용한다. 괴근은 고구마와 유사하며 줄기의 밑부분이나 지상부는 뚱딴지와 비슷하다. 9월 하순에 황색의 두화가 핀다.
야콘은 21종류의 유리질소화합물을 포함하여 그 중에서도 아스파라긴, 글루타민, 프로린, 알기닌, 등의 amide와 아미노산이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다. 탄수화물은 fructose, gluctose, sucrose, fractoligo당, inulin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전분은 전혀 들어 있지 않다. 플락토올리고당은 무독성 감미물질이며, 지질개선(혈청콜레스테롤 저하), 변비개선 등의 생리작용을 갖는다.
야콘의 전초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치 저하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는데, 이는 다량으로 함유된 inulin 성분의 효과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가식부 100당 열량 54Kcal, 수분 86.4%, 단백질 0.8%, 지질 0.6%, 섬유0.5%, 회분 0.6%, 당질 11.1%, 인 22.2mg, 비타민A 201U, 비타민B1 0.06mg, 비타민 B2 0.01%mg, 비타민C 7mg, 당분 10.6% 등이다.

야콘의 이용
괴근부의 형태는 고구마와 비슷하나 맛과 씹는 느낌은 배와 같다. 현재 조사되고 있는 모든 야채들 중에서 최고로 올리고당을 함유하고 있는 「올리고당 덩어리의 매력적인 작물」이다. 일반적으로 올리고당이 많다고 여겨지고 있는 양파의 3배이상, 우엉의 2배 이상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최근 들어 동맥경화의 예방이 되는 폴리페놀이 주목을 받아 적색 와인 붐이 일어났었다. 그러나, 야콘에도 폴리페놀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더욱이, 칼로리(야콘 :100gekd 54Kcal)도 고구마(123Kcal)의 반 이하, 감자(77Kcal), 토란(70Kcal)보다도 낮고 , 식물섬유도 풍부하므로 우리들 몸에 매우 이로운 특용작물이다.
경엽부는 1.5~1.9m(사람의 신장과 비슷)나 신장하고, 해바라기의 잎을 닮았다.
카테킨(catechin), 배당체(후라보노이드, 다당류), terpene류, 미네날류(칼륨, 칼슘, 마그네슘, 아연, 철 등)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카테킨에는 노화를 촉진시킨다고 하는 활성산소의 발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고, 배당체에는 혈관벽의 강화, 혈당치를 낮추는 기능이 있다. terpene류는 암 제어 작용이 발견되었고, 아연에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다. 태양의 은총이 가득 담겨져 있는 「야콘」은 뿌리, 잎 모드 다양한 효능성분을 가진 신비하고 몸에 이로운 작물이다.

야콘의 효능


1) 비만 예방

2) 동맥경화 예방

3) 당뇨 예방 및 치료 효능

4)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

5) 만성변비 치료 효능

6) 다이어트

7) 골다공증 예방 효능 

[출처] 땅속의 배 " 야콘 ", " 야콘즙 " 판매합니다.

야콘 먹는방법
⇒야콘은 과일처럼 껍질을 깍아 생것으로 드셔도 됩니다.(당뇨가 있으신 분은 껍찔채 먹으면 좋음)
⇒ 믹서기에 우유나 요구르트 섞어 갈아 드셔도 좋습니다.
⇒ 야콘샐러드를 만들어 먹으셔도  맛있습니다.
⇒ 고기 양념에 넣어드시면 지방질이 탄화되어 고기가 연하고, 냄새가 없어집니다. 
⇒ 그 외에도 무침, 볶음, 냉채, 장아찌, 튀김,화채,냉면,물김치 등 무와 같은 요리방법으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야콘은 뿌리와 잎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건강작물로서 많은 곳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올리고당이 많아서 엑기스로 뽑아 드셔도 됩니다.
양파엑기스에 잎이나 야콘을 넣으면 맛이 더욱 좋습니다.
잎과 줄기는 삶아서 말린 후 산나물과 같이 드시는데 이는 성인병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또한 말린 잎은 분쇄해서 가루로 만든 후 매일 차로 이용하시면 당뇨에 아주 좋습니다.
★ 야콘 중에 굼뱅이가 파먹은 자국이 있는데 이는 토양살충제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 부위를 도려내고 먹으시면 됩니다.


 


둥근마 특성, 둥근마 이야기, 둥근마 먹는 방법
 
둥근마 특성
둥근마(D. opposita Thunb.)는 최근에 붐을 이루는 건강채소, 미용, 건강음료, 인스턴트식품의 소재로 폭넓게 이용할 수 있다. 약용으로는 보신익정제(補腎益精劑), 발한제(發汗劑), 발한억제제(發汗抑制劑), 구충제(驅蟲劑), 궤양(潰瘍), 적리(赤痢) 등의 치료약으로써 가치가 높다.
둥근마는 주성분인 전분이 20~24% 정도 함유되어 있고 또한 독특한 성분인 점질물이 2.4% 함유되어 있으며, 수분은 약 65%로 건물량이 높은 편이다. 점질물은 마를 갈아서 식용으로 할 경우, 장마(0.59%)에 비해 약 4배(2.4%)나 많다. 전분량도 23.65%로 장마(7.67%)에 비해 약 3배 가량 많다.
우리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마(D. opposita, D. Japonica)는 괴경의 형태에 따라서 장형종을 장마, 편형종은 불장마, 괴형종은 둥근마 등으로 부르고 있다. 특히 괴형종에는 대화마(大和芋), 단파마(丹波芋) 등이 도입 재배되고 있으며 최근 D. alata 계통의 둥근마도 재배되 있다.

                                       
                                              - 마의 대표적 괴경 형태 -
                                        A: 자연마 B: 장마 C: 불장마 D: 둥근마 E: 대마
 
둥근마 용도
이용부위 : 덩이뿌리
주요성분 : 아밀로스(Amylose), 콜린(cholin), 사포닌(saponin), 뮤신
  (mucin), 알라기린 (araginine), 요노케린(Yonogenin), 다오스케닌
  (Diosgenin),비타민C등의 주요물질이 들어있다.

약리작용 : 지사, 자야, 소화촉진, 거담작용
이용 : 신체허약, 식욕부진, 정력부족, 야뇨증, 폐결핵, 설사, 대하증, 관
  절염 치료제인 코리티  손(Cortisone)은 야생마에서 뽑아낸 코리티코
  스테로이드(corticosteroid)가 주원료이다.


우리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둥근마는 육질과 점도면에서 장마보다 우수하기 때문에 약용뿐만 아니라 가공용 및 요리용 스테미나 식품으로 이용도리 수 있다.
                                                       둥근마 먹는 방법
                                                       ⇒ 마는 일반적으로 우유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서 꿀에 타드시면 좋습니다.

                                     양은 개인성향에 따라 넣는데 끈적여서 먹기 힘드신 분은 우유를 더 많이
                                     넣어서 드시면  됩니다.

                                     (우유200ml당/깍두기2개크기)

                                     ⇒ 마 껍질을 벗길 때는 비닐위생장갑을 쓰는 것이 좋으며, 벗긴 생마를 잘
                                      라서 기름소금에 찍어 드시면
맛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 
                                     ⇒ 마부침, 마튀김, 마인절미, 마칼국수등 감자와 같은 요리방법으로 드시
                                      면 됩니다. 

                                     
                                   ※ 마를 깍아 놓으면 갈변현상이 일어나나 먹어도 무방합니다.

                                   ★마 중에 굼뱅이가 파먹은 자국이 있는데 이는 토양살충제를 사용하지 않았
                                     기 때문입니다. 그 부위를 도려내고 먹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