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사이버농업이야기

트위터와 페이스북 비교분석


트 위 터 & 페 이 스 북

트위터와 페이스북 비교분석

구 분

트 위 터

페 이 스 북

비 교

정의

°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실시간 교류 “빠른소통” 신속한정보

° 사람들과의 대화, 정보교환

° 소설네트워크 서비스(SNS)

역사

° 2006년 시작

° 2007. 3월 본격화

° 하버드대학 2004년 2월개설

° 2006.9월 상용화

사용자수

° 전세계 : 약 1억 6,500만명

° 대한민국 : 137만명

° 전세계 : 약 5억 5,000만명

° 대한민국 : 158만명

2010.9월기준

접속싸이트

° 웹: http://www.twitter.com

http://twtkr.com

° 모바일(어플이용)

트윗버드, 파랑새, twtkr,

트윗덱, Hootsuite

° 웹: http://www.facebook.com

° 모바일(어플이용)

facebook

주요내용

° 개방형, 별도의 확인이나 승인이 없어도 내가 팔로잉(친구추가)만

하면 타인 글 공유 (140자 미만)

° 실시간성이 강해서 정보가

신속하고, 답변이 빠름

° 트위터관련 서비스가 다양함

° 폐쇄형, 서로 친구인 사람들만

정보를 공유 (140자 이상)

。실시간성은 트위터 보다

약하지만 편안함과 아득함

채팅,인터넷 무료전화 가능

。친구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친구늘리기 편함

유사기능

。타임라인

。멘션

。답멘션

。쪽기(DM)

。리트윗(RT)

。내트윗화면

。리스트

。트윗모임

。팔로임

。팔로워

。맞팔로우

。언팔로우

。트친소

。뉴스피드

。담벼락글

。답글

。쪽지

。공유하기

。프로필화면

。친구목록(친구구룹)

。페이스북 그룹

。친구추가

。내친구

。친구수락

。친구삭제

。친구추천

트위터 사용법

트위터는 자신의 일상, 생각, 정보 등을 단문(140자)으로 사람들과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는 마이크로블로깅,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입니다. 트위터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형태로 사용됩니다.

1. 사람들과의 일상적 대화.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는지, 무엇을 먹고 뭘 하면서 살아가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실제로 트위터에는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적인 이야기

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무엇을 먹었고 무엇을 했고 누구를 만났는지 등의 대화를 통해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 인맥을 구축해나가는 것이죠.


2. 정보 공유, 콘텐츠 유통

일상적 대화를 통한 네트워킹과 더불어 트위터는 수많은 정보가 공유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각 분야의 정보통들이 전해주는 정보를 누구보다 빠르게 접할 수 있어 학습 및 콘텐츠 유통의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위터 유저들도 크게는 정보지향적 유저와 네트워킹지향적 유저로 분류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트위터홈(http://twitter.com) 으로 로그인하시고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자신의 트위터 메인 화면 왼쪽에는 본인이 팔로우(follow)한 유저들의 글들이 계속 업데

이트되며 나타나고 오른쪽에는 자신이 발행한 글 수, 내가 팔로우한 사람의 수, 나를 팔로우한 사람의 수, 나를 리스트에 등록한 사람의 수 등이 보이고, 그 아래로 댓글, 디엠, 즐겨찾기,

RT 등의 메뉴가 보입니다.


[ 트위터 메인 화면 메뉴 ]

유저네임(아이디): http://twitter.com/markidea와 같이 본인의 트위터 주소가 되는 이름입니다.

트윗(Tweets): 트위터에서는 글을 발행하는 트윗(tweet)이라고 합니다. 화면에서 보시면 아이디 아래로 해당 유저가 몇 개의 글이 발행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팔로잉, 팔로우(Following): 우리에게는 이웃추가나 1촌이라는 개념이 익숙한데요. 유사한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자신이 이웃 추가한 사람의 수를
보여주는 거에요. 트위터에서 특정인을 Follow, Following하게 되면 그 사람의 글을 받아볼 수 있게 됩니다. 즉, Following은 이웃추가에 정보구독의

개념이 더해진 거라고 이해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팔로워(Followers): Following에는 자신이 이웃 추가한 사람의 수가 나오죠? 반대로, Followers에는 자신을 이웃 추가한 사람들의 수가 보이게 됩니

다.


리스트(List): 트위터에서는 관심 트위터 유저를 관심사, 지역, 친분 등 자신이 원하는 기준으로 분류해서 글을 받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listed위에 보

이는 숫자는 자신을 리스트에 넣은 다른 트위터 유저들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위에서 예를 든 마키디어(
@markidea)는 13,080개(Tweets)의 글을 발행했고, 18,360명이 마키디어를 팔로우하며 글을 보시고 계시고, 마키디어는

9,867명의 글을 받아보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3. 트위터 기본 기능

트위터 홈(twitter.com)이나 클라이언트 등에서 사람들의 트윗 주변으로 아래와 유사한 화면구성을 보시게 됩니다. 트위터를 사용하는데 있어 알아야
할 아주 기본적인 기능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트위터 글발행하기(tweet)

유익한 정보의 글을 발견해서 그 글을 트위터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경우, 아래와 같이 '트위터 사용법'이라고 짧게 제목을 쓰고 한 칸 띄우고 글

주소(http://markidea.net/784) 를 적어준후 업데이트버튼을 눌러주시면 나를 팔로우(follow)하는 사람들(followers)이 내가 올린 글을 자신들의 메인

화면에서 볼 수 있게 됩니다. 팔로워가 한명도 없으면 자신이 올린 글을 보는 사람이 없게되는거겠죠? 기본적으로, 팔로워 수만큼 자신의 글이 노출

되게 됩니다.


2)댓글(Reply) 남기기

트위터 화면에 올라오는 글을 보고만 있으면 재미없잖아요. 관심이 가는 글에는 과감하게 댓글을 남겨서 대화를 해보세요. 트위터 글의 오른쪽에 마

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화살표 모양으로 Reply라고 보입니다. 그걸 클릭해주면,,

화면 상단 글쓰기 창에 @라는 표시와 상대방 아이디가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이 상태에서 글을 작성하시면 상대방에게 댓글로 전달되게 됩니다.


3)전달하기(Retweet)

Retweet을 줄여 RT라고도 합니다. 위에보시면 Reply옆에 Retweet이라고 보이죠? 이 버튼을 누르면 자신을 팔로우하는 사람들한테 해당글을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좋은 글을 함께 나눌수 있는 기능인거죠.


여기까지가 트위터를 이용하시는데 기본적으로 아셔야할 개념들입니다. 조금 어렵나요? 처음 시작할때는 뭐든지 어렵기 마련입니다. 초반에 조금만
적응하시면 새로운 세계를 접하실수 있을거에요.


4. 트위터 클라이언트

트위터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1) 트윗덱(Tweetdeck)트위터에 접속해서 웹페이지를 열고 트위터를 사용하시면 여러모로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글쓰기, 댓글 등을 정복하셨으면,

이제 트위터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실 차례인데요. 데스크탑용 트위터 툴로는
트윗덱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이트온 메신저 아시죠? 트윗

덱과 같은 트위터 클라이언트는 트위터를 네이트온 메신저처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트위터에서는
긴 주소(URL)를 짧게 줄인다거나,

사진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은데
트위터 홈에서는 이런 기능을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트윗덱을 사용하시면 메신저 사용하듯 이 모든것을 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트윗덱을 다운받으

신후 기본적으로 몇가지 설정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우상단에 보이는 설정으로 들어가면 왼쪽 메뉴에 폰트 설정이 보입니다. 아래와같이 폰트설정을 인터내셔날로 체크해주셔야 한글이

깨지지 않습니다. Accounts에 들어가시면 본인의 트위터 계정을 연결시킬수가 있습니다.


2)
시스믹(Seesmic)

시스믹은 트윗덱과 마찬가지의 기능을 하는 트위터 클라이언트입니다. 시스믹이나 트윗덱 둘중 하나 편하신걸 사용하시면 됩니다.

페이스북 사용법

페이스북이란 세계적으로 유저수 5억명을 바라보는 SNS로 한국에선 주로 글로벌 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그 주목을 받고 있다.

우선, 이스북의 메인 페이지를 처음 본 순간 당황할 수도 있다. 한국사이트의 UI에 익숙한 우리들에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한 눈에 감이 잘 오

지 않는다.


・일단은 유저 어카운트를 등록

1. 가입하기에 공란에 정보를 입력

-여기서 입력하는 ‘메일 주소’와’패스워드’가 다음 접속 시 로그인에서 이용 됨

2. 가입하기 누름

3. 다음은 다이얼로그에서 개인정보를 입력

※페이스북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선 ‘실명’이 필요하다. 공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진짜 정보를 등록하자.

・가입하기가 끝났다면 자신이 누구인가를 등록

페이스북은 ‘현실 사회’와 같은 활동을 SNS상에서 실시하는 일을 지원하기 위한 툴이므로, 정확한 프로필을 등록하는 것이 좋다.

※단, 프라이버시에 관련되는 일이므로 등록에 신중 할 필요가 있다.

내 프로필 편집

  

첫 번째, 기본 정보의 등록

-거주지, 출신지는 알파펫으로 입력.

-후보지가 표시되기 때문에 그 중에서 선택.

-후보지가 표시되지 않는 문자를 입력해도 반영되지 않음.

두 번째, 프로필 사진의 등록

-톱 페이지로 표시되는 자신의 화상을 업 로드 한다(실제로 표시되는 작은 화면도 보기 좋게 약간씩 이동 할 수 있다)

※Twitter등, SNS를 이용하는 사람은 ‘유저 ID’보단 화상 아이콘으로 타인을 식별하므로 Twitter등에서 사용하는 사진을 이용하면 좋다(여담이지만 트

위터를 처음 시작할 때 내 화상아이콘은 단순한 숫자 ‘24’였다. 이런 것은 매우 좋지 않다. 맞팔율이 낮으며 사람들로부터 주목 받지도 못한다. 잘생

기거나 예쁘면 당연히 본인 사진을, 자신이 없다면 귀여운 캐릭터나 본인의 캐리커쳐가 좋을 것이다)


세 번째, 관계

-결혼/연애상태: 독신, 연애 중, 약혼, 기혼등의 선택사항으로부터 현재 상태를 선택

-가족구성: 모친, 부친등의 정보를 등록

네 번째, 좋아하는 것 및 관심사

-활동: 평상시 주말 활동 등을 입력.

예)"Listening to music","Watching Movies","Singing Karaoke"

-취미: 흥미가 있는 일을 입력.

예)"Movies","Internet","Telecom","Beerfest"

※주의점은 모두 ‘영어’로 입력해야 한다. Listening등으로 입력하면 자동검색어 처럼 후보가 표시되기 때문에 그 중에서 선택한다. 또한 책, 영화 등

은 영어의 원제를 입력할 필요가 있다.


다섯 번째, 학력 및 직업

여섯 번째, 연락처

-휴대 전화, 주소 등, 홈 페이지 URL등을 등록한다.

・개인정보설정


프라이버시 설정의 화면에서, 조금 전 입력한 프로필의 정보를 누구에게 공개할까 상세히 설정 가능하다. 특히 ‘개인정보와 게시물’, ‘연락처’ 두 개

는 꼭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공개 범위

-모든 유저: 페이스북의 모든 유저에게 공개

-친구만: 친구로서 승인한 사람에게만 공개

-친구의 친구: 친구로서 승인한 사람의 친구까지 공개

-커스터마이즈: 특정의 사람만을 선택 가능

※디폴트 설정에서도 연락처 정보 등은 친구에게만 공개가 되고 있어 별로 문제가 되는 일은 없겠지만, 만약을 위해 확인 할 것을 추천한다.

・이제 실전이다

1. 친구의 검색

-이메일 주소록으로 찾기

-사람찾기(학교·직장)

-메신저에 있는 친구 찾기

  

2. 커뮤니티 검색

-화면상부에 있는 검색 바에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으로, ‘팬 페이지’라고 불리는 페이지를 검색 할 수 있다. 해당 팬 페이지가 마음에 들었을 경우,

‘공유하기’버튼을 누르면,자신의 프로필 페이지에 링크가 생겨 언제라도 방문할 수 있다.


3. 어플리케이션, 게임의 검색

-어플리케이션 디렉토리에서 게임이나 어플리케이션이 실행 가능.

-페이스북에서 제공되는 게임이나 어플리케이션은 완성도가 높다.

4. 블로그 기능

-페이스북에 블로그 기능은 없지만 그 대신 ‘노트’라고 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블로그 대신에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노트탭이 안보이면 오른쪽+탭을 눌러 추가하면 된다.


・기본은 ‘홈’과’프로필’

1. 친구의 근황을 확인하기 위한 ‘홈’

2. 자신의 팬 페이지나, 이벤트 등을 관리하는 ‘프로필’

-친구가 자신에게 할말이 있을 때, 여기 ‘게시판’에 등록된다.

-이벤트 탭을 클릭하는 것으로, 모임등의 고지 페이지를 간단하게 작성 할 수 있으며. 여기서 작성한 이벤트는 친구의 ‘뉴스 피드’에 표시된다.

・페이스북의 게임

페이스북에선 유료로 제공되고 있어도 이상하지 않은 게임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수익모델은 플레이어가 무료로 게임을 즐기고, 아이템을 구입하

는 ‘아이템 과금제’로 아이템을 구입하면 게임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구입하지 않고 계속해서 무료로 즐기는 일도 가능하다.


참조:
http://blog.naver.com/kyox3/40106848030

・페이스북의 특징

자신이 능동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해야 하며 소속, 주거, 취미, 관계 등 폭넓은 항목으로부터 공통 목적을 가진 친구와 연결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