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식품과건강정보

감기 특효 비법 한방차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 독감 등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어나게 마련이다. 흔히들 감기를 가벼운 병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감기는 만병의 근원이라 불릴 정도로 무서운 병이다.
감기는 평소의 생활태도나 영양의 섭취, 육체적이나 정신적인 피로감에 시달리는 상태에서 잘 나타나며, 체질적으로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도 있다. 신종인플루엔자로 떠들썩한 요즈음, 꾸준히 마시는 전통차 한 잔으로 건강한 겨울을 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쌍화탕은 원래 작약, 숙지황, 황기, 당귀, 천궁, 생강, 대추, 감초, 계피 등 아홉 가지의 생약재로 처방된 약차를 일컫는다. 따라서 쌍화차를 마실 때에는 몇 가지 주의가 필요하다. 쌍화탕의 약재인 계피는 열이 많을 때에 복용하면 열을 더 높여 두통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며, 숙지황은 위나 장이 약해 흡수력이 좋지 않은 사람의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고쳐 말하면 열이 있고 위가 약한 사람이 쌍화탕을 잘못 복용하게 되면 소화불량, 설사 혹은 고열의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쌍화탕은 1첩이 한 번 복용할 분량인데 이를 여러 차례에 나누어 마시면 약으로서의 생명력을 잃게 되며 또,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는 것도 좋지 않다.

재료 및 만드는 방법_ 작약 50g, 숙지황 15g, 황기 15g, 당귀 15g, 천궁 15g, 생강 6편, 대추 6개
① 각 재료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용기에 담는다.
② 재료가 푹 잠기도록 물을 붓는다.
③ 약한 불로 은근하게 달인다.
④ 물이 절반 정도로 줄어들면 하루 두 잔씩 마신다
.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위를 보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오래 마시면 정력을 돕고 이질, 하혈 등에 더욱 효과적이다. 하혈이 심하거나 마른 구역질이 날 때 생강 10g을 그대로 씹어 먹으면 묘하게 그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데, 생강차는 비위의 기능이 약하고 체질이 냉한 소음인에게 특히 좋다.
 
재료 및 만드는 방법_ 생강 3통, 물 300㎖
① 생강을잘씻어물기를뺀다음강판에곱게간다.
② 곱게 간 생강을 찻잔에 큰 스푼 1개 정도 넣는다.
③ 끊는 물을 붓는다.
④ 1~2분 후 꿀을 넣어서 마신다.
 

 

들깨는 자양강장제로서 효험이 크다. 옛날부터 들깨차는 위장에 좋고 천식에도 아주 좋다하여 자주 이용되어 왔으며, 계속 두고 마시면 정신이 맑아지고 백발을 예방한다고 한다.소음인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다.

재료및만드는방법_ 들깨큰4스푼, 물 400㎖, 설탕이나꿀약간
① 들깨는 물에 씻어 조리질을 한다.
② 그늘에 말려 가루로 빻는다.
③ 찻잔에 가루를 넣고 끊는 물을 붓는다.
④ 설탕이나 꿀을 섞어서 마신다. 


 
귤이 익기 전에 껍질을 말려 벗긴 것을 청피라고 하고 익은 뒤에 말린 것을 진피 또는 귤피라고 한다. 귤피차가 감기와 발한에 좋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귤피는 감기뿐만 아니라 동맥경화나 각기병 예방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마셔야 할 차 중 하나로, 설사와 두통에도 효과를 발휘하며 지속적으로 마시면 몸이 경쾌해지고 소화를 도와준다.

재료 및 만드는 방법_ 귤피 15g ,생강과대추약간, 물 600㎖
① 귤피 15g과 생강, 대추를 주전자에 넣는다.
② 물을 한 대접을 붓고 끊인다.
③ 다이어트용 차로 마시기 위해서는 진피 20g과 감초 6g을 추가로 넣는다.
④ 곁에 두고 수시로 복용한다. 
                                                                                                                                                                                                        - 자료출처 : 그린메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