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식품과건강정보

[오가피 효능]오가피의 효능,오가피 열매,오갈피,오가피 나무-만병 다스리는 제2의 산삼 오가피


                오가피 열매                                          오가피 나무                                        오가피 잎


오가피는 야생 상태에서 산삼을 쏙  빼닮은 생김새 때문에 심마니들이 산삼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정도로 어린 오가피는 산삼과 흡사하게 생겼습니다.

 

신기한 것은 생김새도 똑 같지만 효능 또한 비슷해서 오가피를 나무 산삼이라 불릴 정도로 산삼의 효능을 대부분 가지고 있으며, 옛 부터 오가피는 인삼을 능가하는 약물로 애용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오가피에는 거의 만병을 다린다는 학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가피 학명 : 아칸도 파낙스(Acanthopanax) "아칸토=가시나무"  "파낙스= 만병을 치료한다는 뜻"

 오가피의 성분은 평범하고 맛이 매우며 쓰다.

오로칠상(五勞七傷)을 보(補)하고 기운을 돕고 정력을 더해주며 근골을 강하게 하여주고 남자의 음위(陰萎:발기부전)와 여자의 음부 가려움증을 다스리며 풍으로 저린 것과(風痺) 허리, 무릎 등이 아픈 것을 다스린다.

※오로칠상

 오로(五勞)는 심(心) 간(肝) 비(脾) 폐(肺) 신(腎)의 오장이 피로한 것

 칠상(七傷)은 1.음부가 냉한 것  2.음경이 일어나지 않는 것  3.아랫배가 땡기는 것  4.조루증이 있는 것  5.정

 액이 적은 것  6.정액이 맑은 것  7.소변이 잦은 것이 칠상이다.

 

오가피 잎

△하늘의 오거성(五車星)의 정기에 응하여 나므로 잎이 다섯개이다.

△오가피로 술을 만들어 오래 먹으면 정력을 도우며 근골을 강화하고 의지가 강해지며 늙지 않고 오래사는 선약이다. 풍으로 저린 것과 허리 등의 통증을 다스린다.

△바람으로 저리고 땡기고 허리 척추 양다리가 아프고 약한 것을 주치하고 소아가 3~5세가 되어도 잘 못 걷는 데 쓰면 좋다.-건강법전

 

- 오가피의효능 (본초강목) 本草綱目 -

 

오가피 나무

*소아삼세불능행(小兒三歲不能行):아이가 태어나서 3세가 되어도 허약하여 잘 못 걸을 때 쓴다.

*남자음위(男子陰萎): 발기부전증(임포텐츠)에 쓰인다.

*낭하습(囊下濕): 낭습증. 사타구니에 축축하게 습기가 생기는 낭습증
*요척통(腰脊痛): 허리와 척추(등뼈)가 쑤시는 통증.
*양각동비풍약(兩脚疼痺風弱):양 다리가 쑤시고 아프며 바람으로 오그라드는 증.
*오완허리(五緩虛羸): 몸이 허약해지고 수척해 지는 것.
*보중익정(補中益精) : 위를 보해 주고 정력을 보충해 준다.
*견근골(堅筋骨) : 근육과 뼈를 강하고 튼튼하게 한다.
*강지의(强志意) : 정신을 맑게 하고 의지력을 높여 준다.
*구복경신내로(久服輕身耐老):오래 장복하면 늙는 것을 방지해 줌.(항산화작용.노화방지)
*파축오풍혈(破逐惡風血): 몸안에 나쁜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해준다.(어혈제거)
*사지불수(四肢不遂): 손과 팔 다리 사지를 마음대로 잘 못 움직이는 증.
*적풍상인(賊風傷人): 풍이 걸려 신체를 마음대로 못 쓸 때
*연각켸요(軟脚켸腰):허리가 아프며 양다리에 힘이 없고 약하며 아픈 것.
*주다년어혈재피기(主多年瘀血在皮肌):다쳤거나 상해서 몸안에 어혈(나쁜피)이 오래되어 피부와 살 등 여러 부위에 남아 있어 시도 때도 없이
  아픈 것.(비가 오거나, 습하고 추우면 더욱 심하다.)
*치비습내부족(治痺濕內不足): 신체가 저리고 습하여 괴로울 때
*명목하기(明目下氣) :눈이 침침한 것을 맑게 하고 기가 위로 올라 괴로울 때 내려 준다.
*치중풍골절련급(治中風骨節攣急):중풍을 다스리고 골절이 생겨 아픈 것을 치료하며손 발이 비틀리는 데
*치풍비사지련급(治風痺四肢攣急): 풍을 맞아 사지가 뒤틀리고 마비가 되어 거동이 불편할 때
*양주음(釀酒飮): 술을 많이 먹거나 숙취해소에 쓴다.
*심복산기복통(心腹疝氣腹痛): 심장.복부.아랫배에 통증이 있는 증.
*익기요벽(益氣療벽): 인체의 기를 높여주고 발을 절을 경우에 사용
*저창음식(疽瘡陰蝕): 종기.부스름 등 피부병을 다스린다.
*소변여력(小便餘歷): 소변을 시원하게 누지 못하고 누어도 찔끔거리고 잔뇨감.
*여인음양(女人陰痒): 여인의 생식기나 주변이 가렵고 냉이 생기는 증상.
*보오로칠상(補五勞七傷): 오로와 칠상을 보(補)한다.

 

 

요즘은 고지혈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많은 분들이 고지혈증으로 힘들어 하시는 거죠.

제 사촌동생도 취업에 거의 성공했다가 이 고지혈증 때문에 결국 마지막에 가서 낙방한 경험이 있답니다.

그래서 제게도 고지혈증은 참 관심이 가는 질병이랍니다.

이런 고지혈증에 좋은 약재중에 하나가 바로 오가피랍니다.

그럼 왜 오가피가 고지혈증에 좋은 약재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그전에 먼저 고지혈증이 어떤 병인지 살펴보자면요,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상태이다.

최근에는 비정상적인 혈액 내 지질상태를 이상지질혈증(dyslipidemia)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출처 : 네이버 의학정보 

 

육류를 즐기는 등 서구의 식생활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후

많은 분들이 혈액내에 지방성분이 많아지는 이 고지혈 증에 걸리셔서 힘들어 하고 계시는 거죠.

그럼 왜 오가피가 이런 고지혈증에 좋은 약재일까요?

알려드릴께요~

 

 
1) 오가피 성분 중 "엘레우테로사이드 B"는 빈혈,혈액순환,고지혈증,혈관확장과 피로 회복, 경련과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작용을 합니다.

2) 오가피 성분 중 "엘레우테로사이드 E"는 기억력과 학습력, 집중력, 성기능을 높이고,

    혈압을 떨어뜨리며,암세포와 알레르기에 항균작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오가피 성분 중 "이소프락시딘" 은 자율신경을 조정하고, 갱년기의 불면증과 건망증을 개선하며, 혈관 확장과 혈압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면역력강화,면역기능의 활성화에 의한 감염증의 예방 치유

4) 오가피 성분 중 "세사민" 은 당뇨 합병증 예방과 당 대사를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몸에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특히 간 기능개선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5) 오가피에 많은 "글로로겐산" 은 간에 독소가 쌓이는 것을 예방하며, 간 기능 및 간지질 대사 기능을 개선하고,

    위액분비를 촉진시키는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소화를 촉진시키고 간경화, 지방간에 도움됩니다.

    피로회복과 원기회복에 당연히 효과가 미치겠죠?

6) 오가피의 성분 중 "지가페오일키나산" 은 탄닌의 한 종류로 암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그 효과는 비타민E보다 10배가 높습니다.

 

바로 이 "엘레우테로사이드 B"는 성분이 고지혈증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데

이 "엘레우테로사이드 B"가 오가피에 풍부하다는 거 아닙니까~~ ㅋ

고지혈증에 좋을 뿐만 아니라 위에 나와 있듯이 오가피는 관절과 간에도 좋고

혈액순환에 좋으며 아이들 면역력과 학습력에도 좋다고 하니 챙겨드시면 너무 좋답니다.

 

오가피 중에서도 가시오가피는 그 약리효과가 뛰어난 걸로 유명하죠?

황토오가피는 바로 이 가시오가피 10년생으로 제조되었답니다.

 

황토오가피는 나주에서 나온 10년생 가시오가피로만 만든 100%가시오가피 엑기스랍니다.

나주의 봉황황토마을에서 황토가 키운 가시오가피로의 가지,뿌리, 열매까지 들어 더 좋답니다.

(황토가 좋은건 다 아시죠?^^)

오가피는 높은 온도에서 달이면 좋은 성분인 리그난베당체가 파괴되기 때문에 낮은 온도에서 오랜 시간 달여야 한답니다.

그래서 황토오가피는 80~85도에서 30시간 동안 달여 더 진하고 향이 좋답니다.

이처럼 좋은 황토오가피 드시고 모두들 건강해 지시면 좋겠네요.

 

황토오가피 홈페이지 : httP://htogap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