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식품과건강정보

표고버섯 요리법과 요리 시 주의할 점

표고버섯 요리법과 요리 시 주의 할  점
2008/05/30~6/8
표고버섯 요리시 주의할점
표고버섯 요리 시 주의할 점과 버섯을 조리할 때는 지혜가 필요하다.
버섯이 품고 있는 몸에 좋은 성분이 모두 수용성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버섯을 물에 오래 불리거나, 버섯 불린 물을 따라 버리고 조리하면
표고버섯의 주요 성분을 버리게된다. 즉  알맹이는 버리고 껍질만 먹는 셈이다.
아래에서 표고버섯으로 요리할 수있는 요리법을 알아보자.


 

 

표고버섯 요리의 종류
 
표고밥
재료

- 마른표고 6 ~ 7장, 쌀3컵, 간장1큰술, 소금 1작은술, 정종2큰술

만드는법

①쌀을 씻어 물을 빼둔다.
②표고는 물에 담가 불려서 꼭지를 제거하고 1cm 사각으로 썬다.
③표고담근물을 합쳐 3과 1/4컵 정도의 물에 표고, 간장, 정종을 넣고 이물로 밥을 짓는다.
④위와 같은 요령으로 만들어 유부 1장을 가늘게 썬 것과 닭고기 100g을 잘게 썬 것을 추가하여 밥을 짓는다.
⑤요령으로 만들되 밥을 다 지은 다음 오이1개를 가로로 얇게 썬 것과 계란2개로 지단을 만들어 완성된 표고밥위에 흩뿌린다.


표고튀김
재료

마른표고 12장, 풋고추 12개, 새우(작은것)300g, 밀가루 100g, 얼음냉수 1/2컵, 계란 1개, 식용유, 소금약간

만드는법

①마른표고는 물에담가 불려서 꼭지를 제거하고 1cm폭으로 썬다.
②풋고추는 가늘게 썰고 씨는 버린다.
③ 새우는 껍질을 벗기고 물에 씻어 소금기를 없앤다.
④그릇에 계란을 풀고 냉수 밀가루 소금을 넣어 튀김옷을 만든다.
⑤기름은 170° ~ 180°C정도 끓여 표고, 풋고추, 새우를 합쳐서 튀김옷을 입혀 튀긴다.
⑥ 튀김을 그릇에 담고 레몬을 곁들인다.
⑦ 표고 담근물 1컵에 간장, 미림을 첨가하여 무를 갈아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표고국수
재료

마른표고 6장, 국수 200g, 돼지고기 200g, 파 1/2개, 콩나물 200g, 죽순 100g, 표고담근물 1컵, 다시물(멸치 또는 다시마 삶은물)4컵,
소금 1작은술, 미림 1큰술, 설탕1과 1/2작은술, 간장 1큰술, 식용유 2작은술, 후추약간

만드는법

①표고는 물에담가 불려서 가늘게 썬다. 돼지고기 죽순은 납작하게 썬다. 파는 비스듬하게 썬다. 콩나물은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다.
②돼지고기, 야채는 식용유로 뽁아낸다. 표고, 다시물, 소금, 설탕, 간장, 후추를 넣어 중간불로 삶는다.
③국수는 열탕에 넣어 삶아내고 찬물에 식혀 ②의 국물에 넣는다.


표고 볶음밥
재료

건표고버섯 4장, 계란2개, 식용유(1) 2큰술, 돼지고기 100g, 대파1개, 밥800g, 식용유(2) 4큰술, 소금1작은술, 후추약간

만드는법

①마른버섯은 물에 불려 꼭지를 따내고 7mm정도 각으로 썬다.
②돼지고기는 작게 각으로 썰고 대파는 4등분하여 7mm폭으로 썬다.
③프라이펜에 식용유(1)를 붓고 가열한 다음 계란을 풀어넣어 커다란 쟁반형으로 만든다음 덜어내어둔다.
④같은 프라이펜에 식용유(2)를 1/2을 넣고 표고, 돼지고기, 파를 넣어 살짝 볶는다. 나머지 식용유를 붓고 밥을 넣어 바싹바싹할 정도로 볶은다음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한다.볶은밥을 그릇에 담고 그위에 ③을 덮는다.


표고 야채밥
재료

①마른표고 6장, 피망1개, 양파1/2, 당근1/4, ②다진파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2큰술, 식용유 1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추조금

만드는법

①표고는 물에 불려 건져서 꼭지를 따내고 5mm두께로 썬다.
②피망은 씨를 털어내고 가로5mm 세로 4cm정도로 썰고 당근, 양파도 같은 크기로 썬다.
③프라이펜에 식용유를 붓고 재료①을 넣어 볶다가 재료②로 간을 맞춘다
④소고기나, 돼지고기 또는 물오징어를 얇게 포를 떠서 위에 재료에 추가하여 볶아도 좋다.


표고양념구이
재료

마른표고(큰 것)6장, 고추장3큰술, 다진파1큰술, 다진마늘2작은술, 소금약간, 통깨1큰술

만드는법

①표고는 물에 불려 건져서 꼭지를 따내고 꼭짜서 물기를 짜낸다.
②고추장, 다진파, 마늘, 통깨를 표고에 버무려 석쇠에 굽는다.
③너무오래 굽지 말고 알맞게 재빨리 굽는다.


표고한식조림
재료

마른표고 6장, 마늘 5쪽, 고추 3개, 물엿 2큰술, 간장 2큰술, 통깨 2작은술, 후추조금, 표고담근물 1컵

만드는법

①표고는 물에 불려 꼭지를 딴다음 물기를 짠다. 마늘은 나박나박하게 썰고 고추는 채썬다.
②남비에 표고를 담고 간장과 표고담근물을 1:2의 비율로 부어 센불로 한참 끓이다가 약한불로 서서히 조린다.
③국물이 거의 조려졌을 때 마늘, 고추, 물엿을 넣고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조린다.
④통깨와 후추를 친다.


표고전
재료

마른표고(직경 3cm크기로 갓이 오므라진 것) 50g, 쇠고기(또는 돼지고기) 200g, 다진파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계란 2개, 전분가루50g, 밀가루 2큰술, 식용유 2큰술, 간장 2큰술, 후추약간

만드는법

①마른표고는 물에 불려 꼭지를 따내고 꼭짜서 물기를 없앤다.
②쇠고기는 칼로 다지고 다진파, 마늘, 계란, 전분, 간장을 섞어 버무린다.
③표고버섯 안쪽에 밀가루를 바르고 다진 재료를 잘 다져 넣어 프라이펜에 식용유를 붓고 부쳐낸다.


표고덥밥
재료

마른표고 6장, 닭고기(또는 소고기) 100g, 달걀 3개, 양파 1/2개, 대파 1개, 당근 1/4개, 표고담근물 1/2큰컵, 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정종(또는 미림) 2큰술, 밥 2공기, 식용유 1큰술

만드는법

①마른표고는 물에 불려 꼭지를 따내고 5mm정도로 썬다.
②달걀은 노른자 2개만 터지지 않게 따로 놔두고 나머지는 살짝 저어푼다③닭고기, 양파, 당근 등은 채썰고 대파는 비스듬히 채썬다.
④남비에 식용유를 붓고 열을 가해 당근, 양파, 닭고기 순으로 볶다가 표고담근물, 간장, 설탕, 정종, 풀어논 계란을 넣어 5분정도 끓인다.
⑤그릇에 밥을 담고 ④의 국물을 끼어 얹은후 계란 노른자를가만히 얹는다.


표고전골
재료

마른표고 6장, 쇠고기(안심) 200g, 소기름(또는 사라다유) 1큰술, 배추 100g, 대파1개, 미나리(또는 쑥갓) 1/4단, 당근 60g, 두부 1/2모, 표고담근물 1컵,간장 3큰술, 설탕 1큰술,미림 2큰술

만드는법

①마른표고는 물에 불려 꼭지를 따내고 5mm정도로 썬다.
②쇠고기는 얇게 썬다.
③파는 비스듬히 썰고 당근은 채썬다.
④남비를 불에 얹어 뜨거워지면 기름을 두르고 고기를 넣고 재빨리 볶은후 야채를 넣어 볶으면서 간장, 설탕, 미림을 섞어 약간 익으면 표고 담근물을 붓고 두부를 큼직하게 썰어넣어 끓인다.
⑤당면을 삶아 같이 넣으면 좋다.


표고잡채
재료

마른표고 6장, 쇠고기 500g, 미나리 1/2단, 도라지 70g,양파50g, 당면 70g, 달걀1개, 조미료A : 설탕 1작은술, 다진파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간장 1큰술, 조미료B : 간장 1큰술, 설탕 1/2큰술, 깨소금 1/2큰술, 참기름 1/2큰술,표고담근물 1/4컵

만드는법

①표고는 물에 불려 꼭지를 따내고 5mm두께로 썬다. 쇠고기는 채썰어 조미료A로 양념하여 버섯과 함께 재운다.
②미나리는 5mm길이로 자르고 도라지는 살짝 데쳐 잘게 썰고 당근, 양파는 채썰어 프라이펜에 기름을 두르고 소금을 약간 뿌리면서 각각 뽁아낸다.
③달걀은 지단을 부쳐 채썬다.
④당면은 삶아서 냉수에 헹구어 건진다.
⑤프라이펜에 쇠고기와 표고를 볶다가 표고담근물을 붓고 끓으면 당면을 넣고 함께 볶는다.
⑥모든재료를 합쳐서 조미료B로 간을 맞추어 접시에 담고 그위에 달걀지단을 얹는다 [자료:다음지식,편집:천지갑산농원]